Anytime, anywhere, we are a family!

커뮤니티

모교소식

계명대 동산병원 로봇, 주사약·세탁물 배송·안내 '척척'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1 댓글 0건 조회 5,418회 작성일 21-03-02 09:27

본문

f6a8e63a1462c43861f7fccbd74ea61f_1614644228_7969.jpg
계명대 동산병원이 스마트 자율주행 로봇 시연 행사를 하고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 지하 1층, 130㎝의 키에 지름 50㎝가량의 원통형 물류 이동 로봇에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장애물이 나타나도 쉽게 방향을 전환하며 지하 1층 약제센터 앞에서 2층 주사실까지 오차 없이 똑똑하게 이동한다.

세탁물 배송 로봇은 엘리베이터도 알아서 척척 탑승한다. 블루투스 통신 방식으로 연동,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며 타고 내리며 병동마다 세탁물을 나른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주사약 배송 로봇 1대, 세탁물 배송 로봇 1대, 환자 안내 로봇 1대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이달부터

시범 활용에 들어갔다. 동산병원은 지난달 26일 오후 1층 로비에서 주사약품 자율주행 배송 로봇(DS1),

린넨류 자율주행 배송 로봇(DS2), 외래 안내 로봇(올리브) 등 스마트 자율주행 로봇 시연행사를 가졌다.

이들 로봇은 특히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하고 수취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로 지정맥 인증 시스템을 탑재해 보안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약품, 세탁물 등의 취급 권한이 없는 사람은 병원 직원도 함부로 내용물을 수취할 수 없도록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2월 초에는 LG히다찌, 이지케어텍과 함께 병원 지정맥 실증사업을 실시했다.

마약류나 항암제 주사약을 수취할 경우에도 지정맥 인증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의 신원을 인증하고, 지정맥 기록은 실시간으로 전산 프로그램에 기록된다.

지정맥 인증 시스템의 경우, 공동인증서 대체를 통한 의료 보안 강화 등의 실증 사업을 진행 중에 있어 향후 국내 스마트 의료시스템 표준화를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로봇 도입은 지난해 9월 보건복지부 지정 '스마트 병원 선도 모델 개발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다.

기존에는 직원이 고위험 약품을 직접 옮겼다면, 지정맥 인증을 통한 물류 이송 로봇이 약품을 직접 수령하고 배달함으로써 분실·도난 우려를 줄일 수 있다.

세탁물의 경우 대인 접촉을 최소화하여 감염 및 오염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조치흠 계명대 동산병원장은 "현재 동산병원이 추구하는 스마트 병원은 단순히 자동화와 인력 절감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수행하던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즉 사람 중심의 '이모셔널 서포트'(Emotional Support)를 목표로 한다"며

"향후 추진될 감염관리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 자산관리 시스템도 성공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매일신문 2021. 3.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